콘텐츠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 입소문으로 지속적인 파급효과를 내는 바이럴 마케터

  • 작성일 2021-11-17 18:14
  • 작성자 관리자

정보의 바다 속에서 브랜드를 돋보이게 해야 하는 바이럴 마케터. 더 많은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영향력을 만들어 내는 현아람 주임은 바이럴마케팅을 통해 지속적인 파급효과를 만들고 있다. 작은 날개짓이 커다란 파급 효과를 가져오는 것처럼, 입소문으로 브랜드의 소리를 세상에 전하는 그녀를 만났다.

WITHUSAD

 

바이럴전략팀
현아람 주임

 

반갑습니다.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위더스애드에 입사한 지 약 7개월 정도 된 햇병아리 주임 현아람입니다. 현재 바이럴전략팀에서 바이럴전략 AE로 근무 중이며 유튜브 시청 및 독서, 사람과의 대화를 좋아한답니다. 마케팅 관련업에 종사한 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아서 열심히 배우며 일하고 있습니다!

 

바이럴전략팀의 업무를 업무를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요?

“나도 저거 본 적 있어, 엄청 좋다 던데?”라고 말할 수 있는 영향력을 만들어 내는 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인플루언서들의 입을 통해 브랜드의 소리를 전달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열심히 일하는 부서입니다.

Interview 01

광고 효율성을 최대치로 높이는 바이럴전략팀

 

수많은 인플루언서와 블로거들이 있는데, 어떤 기준으로 컨택하나요?

브랜드가 가진 고유의 색과 문법을 가장 잘 나타내 줄 인플루언서들을 매칭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준은 매번 변하기 때문에 캠페인 진행마다 새로운 인플루언서를 컨택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일을 하면서 다양한 사람과 소통할 수 있는 점은 복이라고 생각합니다.

 

바이럴전략팀의 업무를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요?

팀원들과 함께 브랜드가 원하는 방향을 파악하여 예산 내 최대한 효율성이 높은 캠페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이후 캠페인 진행 시에는 매체 혹은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콘텐츠를 생산해내는 일을 주로 합니다. 브랜드마다 진행하는 제품이나 카테고리가 가지각색이다 보니, 평소 두루두루 관심사가 넓은 점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관심도가 높은 제품일수록 브랜드가 소구하고 싶어하는 점을 빠르게 캐치하고, 그에 걸맞은 전략 혹은 인플루언서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처음으로 광고주 커뮤니케이션을 맡았던 프로젝트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그때 단독 제휴사인 ‘파우더룸’ 내의 ‘파우더룸 서베이’ 상품을 진행했는데요. 아는 것이 부족해 여기저기서 자문을 구하면서 많은 분께 도움을 구하여 캠페인을 종결시켰던 터라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 ‘파우더룸’ 매니저님과 소통을 많이 했는데 바쁜데도 불구하고 늘 친절하고 명확하게 답변해주는 매니저님들에게 참 고마웠던 기업이 납니다. 프로젝트를 계기로 지금도 연락을 주고받으며 친밀한 관계를 유지 중입니다. (웃음)

 

최근 가장 성과가 좋은 매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한 개만 꼽는 것은 어렵지만 최근 영상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유튜브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정보를 더 직관적으로 얻을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인데요. 소비자 10명 중 9명은 궁금한 일이 생기면 유튜브를 검색하는 만큼, 많은 이용자 수가 성과로도 연결된다고 봅니다.

Interview 02

브랜드 관리 만능인 AE

 

마케터가 된 계기가 있나요?

원래 싱어송라이터를 준비하던 예비 뮤지션을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음악을 업으로 삼기엔 어려움이 많아 그만두고 대학에서 서비스경영학을 전공하게 되었습니다. 그때 마케팅을 처음 배우면서 졸업 후에도 꾸준히 공부하여 국비 교육까지 마친 끝에 위더스애드 AE가 되었습니다. AE들의 전공이 참 다양한데 그만큼 여러 경험과 견식이 오히려 업무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주임님이 보는 바이럴 마케터의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요?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 첫 번째로 명확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여러 사람과 동시다발적으로 소통하게 되는 AE들에게 명확한 의사전달은 매우 중요합니다. 일정, 금액, 제반 사항 무엇 하나 틀리는 것 없이 양방향에 전달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일정 관리 능력입니다. AE는 여러 브랜드의 일정을 스케줄링하고 관리하게 됩니다. 약속된 시간을 지키기 위해선 누가 요청하지 않아도 광고주나 인플루언서 측으로 먼저 리마인드해야 하며, 혹여 불가피한 상황으로 인해 부분적으로 연기되더라도 융통성을 발휘하여 기한을 조절하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엑셀, PPT 등 오피스 프로그램 활용 능력입니다. AE의 줄임말인 Account Executive에 걸맞게 예산관리와 정산 등이 주 업무에 속하는데요. 이를 위해서라도 오피스 프로그램 활용능력이 필수적이며 수많은 데이터 관리, 브랜드 측에 주간 및 결과 보고서 전달 등에 해당 역량이 요구됩니다.

Interview 03

복지 포인트와 인재추천제도가 있는 위더스애드

 

위더스애드에 다녀서 좋은 점을 자랑해주세요.

선한 영향력을 세상에 전파하기 위해 모인 따스한 사람들이 모인 회사라는 점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복리후생 중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시차 출퇴근제(유연근무제)인데요. 덕분에 업무 효율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두 번째로는 복지 포인트 지급입니다! 지급받은 포인트로 자취 용품, 부모님 선물 등 아주 많은 부분에서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재추천제도입니다! 주변의 좋은 인재를 추천하여 입사하게 된다면 입사자와 추천자 모두 소정의 상품을 받게 됩니다. 더불어 직원들은 좋은 분과 함께 일하게 되니 일석이조, 이보다 좋을 수 없습니다!

 

바이럴 전략에서도 팀워크가 큰 강점이 된다고 들었어요.

완벽한 팀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밖에 다른 설명이 필요할까요? (웃음) 덧붙여 설명하자면 위더스애드는 인플루언서 체험단 진행 시 리뷰율 100%, 정확한 가이드 반영, 브랜드의 소리를 가장 잘 나타내 줄 아는 인플루언서 매칭을 위해 1:1 컨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부분이 경쟁사와 차별되는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Interview 04

소통과 콘텐츠를 즐기는 당신, 바이럴마케터를 추천합니다

 

SNS나 블로그, 유튜브에 빠져 산다면 실제로 바이럴 직무에 도움이 될지 궁금해요.

앞서 다양한 경험과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개인적으로 SNS 탐색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게임, 뷰티, 패션, 요리, 일상, 스포츠 등 카테고리 구분 없이 많은 콘텐츠를 즐기는 것이 업무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특히 아이데이션할 때 많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즐겨 찾던 채널의 크리에이터와 진행하는 캠페인이 잘 매칭된다고 생각이 된다면 협업을 요청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바이럴 직무를 꿈꾸는 후배들을 위한 응원 부탁드려요.

소통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콘텐츠를 즐기는 모두가 바이럴 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세상 어디에도 없는 좋은 팀원들과 일하고 싶다, 바이럴 마케팅에 관심이 있다.’라고 생각한다면 위더스애드의 문을 두드려주세요!

 

약관

약관내용